2015/07/05 22:17

당신이 알아야 할 멜론의 기능들 IT

얼마 전에 애플 뮤직에 대한 단평을 치면서 애플 뮤직에는 내가 원하던 앨범들이 있어 그것으로 족하다라는 내용을 언급했었는데, 사람은 간사한 존재인지 내가 간사한지 아쉬움이 들기 시작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있어야 할 기능들이 없는 느낌이랄까? 그래서 멜론에 대한 재평가가 되고 있다. 사실 재평가라기 보다는 이런 기능을 애플 뮤직에 넣어주세요? 정도와 앱 자체로 봤을 때 멜론 앱은 참 좋은 녀석이라는 것이다.

 
노래 재생하는 방법은 다 알테니 그것에 대해서는 이야기할 필요도 없겠고, 멜론은 재생 중인 곡을 눌러볼 경우 해당 곡과 관련된 여러 정보를 얻을 수가 있다. 해당 곡 자체에 대한 정보, 해당 곡이 수록된 앨범에 대한 정보, 해당 곡을 부른 아티스트에 대한 정보 등에 대한 파악이 어렵지 않다. 애플 뮤직에도 이와 유사한 기능들이 있는데 멜론에 비해 약하고 해당 정보를 얻기가 쉽지 않다. 그러고보니까 이 글의 주제 자체가 둘에 대한 비교가 아니기 때문에 이하 멜론에만 집중하도록 하겠고, 애플 뮤직에 대한 건은 추후 다시 치도록 하겠다.

 
나는 보통 아티스트에 대한 정보를 얻는 편이다. 새로운 곡을 많이 찾아 듣는 편이라 해당 아티스트는 누구이고 어떤 노래를 불렀는지가 궁금하기 때문이다. 아티스트 정보를 눌러보면 해당 아티스트 채널로 이동하며 기본적으로 타임라인이 나타나는데, 이는 해당 아티스트에 대한 최신 정보를 보여주는 공간이다. 최근에 어떠한 곡을 불렀고 어떠한 소식이 있었는지 등에 대해 알고 있다. 위의 이미지에서 곡을 눌러보면 최신순, 인기순, 가나순으로 정렬된 해당 아티스트의 곡들을 만나볼 수 있는데 나는 가급적 앨범 위주로 듣는 편이라 보통은 여기서 앨범을 눌러본다.

보면, 전체(최신순), 정규, 싱글/미니, OST/방송, 참여로 구분되어 있는데 나는 앨범 위주 그것도 정규 앨범 위주로 듣는 편이라 이곳을 자주 활용하는 편이다. 지금 내가 이렇게 따로 이야기하는 것은 애플 뮤직에 없기 때문이고 이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다. 외국은 정말 앨범 많이 내잖아? 너무 많아서 누군가 정리해주지 않는다면 알기가 쉽지 않고 그 점에서 멜론은 정리가 잘 되어 이용하기가 쉽다.

 
멜론 하단의 마이뮤직을 눌러보면 재미있는 정보들을 많이 얻을 수가 있는데, 전년도 오늘 빠져있던 노래는 무엇인지? 최근 많이 들은, 들은 곡 들에 대해 알 수 있다는 점이다. 특히나 나는 전년도 오늘 빠져있던 노래를 알게 해주는 점이 좋더라.

아티스트에 대한 정보를 눌러보면 나와의 친밀도를 확인해 볼 수가 있다. 애플 뮤직 때문에 어제 처음 안 기능인데, 무척이나 흥미로웠다. 해당 아티스트에 대한 서비스 이용내역을 바탕으로 산정된다고 하는데 보면 보다 더 많은 정보를 알 수 있으며 이는 전년도 오늘 빠져있던 노래에 대해 아는 것보다 더 재미있었다.

 
이에 대해서는 설명도 필요없이 그냥 위의 이미지들을 보기만 하면 된다. 모르겠다 재미없을 수도 있겠지만 나는 너무나도 좋더라. 요즘은 소모되기만 하는 세상이라 기록에 대한(추억이지) 갈망이 있는데 멜론은 그것을 상당히 잘 채워주는 느낌이 들었기 때문이다.

확실히 내가 감동 받은 기능들이 애플 뮤직에는 없는 듯 한데, 뭐 메모장에 워드 같은 기능을 원할 수도 없으니까 라고 생각하려고 했는데 돈 내잖아? 그러니까 기본 OS 값만 낸 것이 아니라 해당 서비스에 대한 이용료를 냈으니 더 좋은 기능을 원해도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단순히 음원료만 지급한 것이라면 Spotify 써도 될 것 같은데 해당 서비스가 멜론 같은 기능이 있을지 모르겠다. 예전에 쓰려고 엄청 노력했는데 결국 실패해서 포기.

아무튼 내가 하고 싶은 말은 멜론에서 제공하는 아티스트 채널과 나와의 친밀도는 반드시 이용해 볼 가치가 있는 서비스라고 생각하며 이는 애플 뮤직 Connect가 지양해야 할 가치라고도 생각한다. 다음에는 애플 뮤직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고 싶은데 커넥트와 멜론을 비교해볼까? 싶기도 하고 아니면 그냥 애플 뮤직 자체만 이야기할지 아직은 고민이다. 기본적인 사용법에 대한 이야기가 별로 없으니 일단 그것부터?

+ 덕분에 멜론 서비스 해지를 못하고 있다.

핑백

덧글

댓글 입력 영역


스트라바 팔로우

300*250

300*600

구글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