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12/26 18:10

모바일 사파리에서의 지하철 열차 시간표 검색 비교  Search


아이폰에 앱이 너무 많은 것이 여러모로 신경쓰여서 정리를 하는 과정입니다. 지도 같은 경우 구글, 네이버, 다음에서 제공하는 앱 모두를 가지고 있었는데 최근 다음의 것을 지우고 (아이폰 홈 화면 #2 글에서 그 이유를 밝혔음) 지금은 네이버의 것을 지우려고 합니다. (위 매트릭스3 @ 네이버 영화)

그것은 아이폰의 설정 중 위치 서비스에 너무 많은 항목들이 있어서 그것을 정리하려는 측면이 있습니다. 또한 활성화 할 경우 배터리 소모가 증가하는데 그것 역시도 이유에 포함 됩니다. 사실 구글 지도가 다른 지도에 비해 부가 기능이 적은 측면이 있어 구글 지도를 지워버리면 그만이지만 아시다시피 아이폰에서 제공하는 기본 앱을 제거할 수 없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부분도 있기는 합니다. 

게다가 다른 앱에서 구글 지도를 원하기도 하는 측면이 있는데 가령 2Do 에서 Nearby 기능 사용할 때 나타나는 지도가 구글 지도라서 이 부분의 설정을 바꿀 수 없는 한 구글의 지도를 사용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한국의 검색 사이트들이 아이폰의 기본 검색자에 들어가기 위한 노력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사파리에서의 검색 뿐만 아니라 자사의 지도가 다른 앱에서 사용될 수 있도록 하는노력도 필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다만 이러한 선택의 과정에서 걸리는 부분이 하나 있었는데 그것은 바로 지하철 열차 시간표였습니다. 네이버와 다음의 지도 앱에서 대중 교통 검색을 하면 열차 시간표가 나타나지만 구글은 그런 것이 없습니다. 오로지 지도에만 충실합니다. 이 부분이 다른 지도 앱을 지울 수 없는 측면이었는데 결론을 말씀드리면 사파리에서 "다음" 에 접속한 후 지하철역을 검색하면 최적화된 열차 시간표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는 다른 사이트에서는 얻을 수 없는 결과입니다. (위의 사진 중 왼쪽) 고로 열차 시간표를 사파리에서 확인이 가능하니 구글 지도가 아닌 다른 지도 앱을 지워도 관계가 없다는 것이며 하여 네이버 지도 앱을 지우게 되었습니다.

각각의 사이트에서 "종각역" 으로 검색을 시도하였으며 사람마다 검색 결과를 놓고 유용한 부분이 다를 수 있겠지만 아이폰의 사파리를 통해 검색을 했을 때 저 같은 경우 다음과 가장 궁합이 맞았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런 측면에서 저 같은 경우 모바일에서의 검색은 다음이 최고라는 생각이 다시 한번 들었습니다. 하지만 다음도 방심을 하면 안 되는 것이 예전에 영화 정보 검색은 다음에서 하라고 이야기를 했었는데 이 부분을 네이버가 지금은 따라왔기 때문에 다음은 멈추지 않고 좀더 이용자가 원하는 검색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노력하라는 말을 끝으로 전해주고 싶습니다. 

+ 그러고 보니 얼마 전에 팥죽 먹으려고 네이버 지도로 검색했다가 그 위치에 죽 파는 가게가 없어 당황했던 기억이 납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스트라바 팔로우

300*250

300*600

구글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