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3/18 19:00

구글의 신전략에 (모바일 검색) 찬사를 보낸다  Search

이번에 구글에서 모바일 검색 시장의 장악을 위한 새로운 전략을 발표하였는데 골자는 모바일에 최적화된 검색 서비스를 출시한다는 것이며 그 안에는 음성 및 이미지 검색이 들어가 있다.

사실 구글이 한국에 진출한지는 오래 되었지만 컴퓨터 기반의 검색에서 그렇게 큰 성과를 내었다고 할 수는 없다. 아직 이것에 대한 미련이 남아있을지 없을지에 대해 판단하기가 쉽지 않지만 적어도 이번 발표는 모바일 검색 시장에 집중을 한다는 것이었고 선택과 집중을 좋아하는 나로서는 모바일 검색 시장을 선택하고 그것에 집중하였으면 하는 바람이 있는데 그것을 전략에 담은 것 같아서 이것이 좀더 가능성이 있을 것 같은 생각에 적극적으로 지지를 하고 싶다.

이러한 측면에서 네이트도 갈수록 잡다해 지는 시맨틱 검색 말고 이쪽을 선점하려는 전략을 구사하는 것은 어떨까? 싶다. 기반은 충분히 좋지 않나? 엄마가 이동통신사이기 떄문인데 오히려 그 엄마가 자식 발목을 잡는다는 점이 안타까울 뿐이다.

찬사를 보낸다며 이렇게까지 적극적으로 지지를 하는 것은 현재 한국 검색 시장은 너무나도 기존의 공고화된 틀이 계속되고 있어 재미를 느낄 수 없으며 영화 친구에 나왔던 대사 중 "세상에 1 등만 있으면 그 세상이 썩는다" 와도 일맥 상통하는 것이다.

음성 검색이야 전에도 가능성을 언급하였으니 말할 것도 없지만 이미지 검색이 어느 선까지 가능할지 모르겠지만 딱 이런 식이었으면 좋겠다. (그런 점에서 전에 얘기 했듯이 예스24 애플리케이션도 이미지 검색이 가능했으면 한다) 작년에 해외 여행을 다니면서 가장 필요했던 것이 무엇이었냐? 고 묻는다면 모르는 문자에 대한 검색이었다.

가령 음식점에 가서 주문을 하기 위해 메뉴판을 보게 될 경우 모르는 한자가 나올 경우 그것을 사전에서 획수 같은 것을 입력하는 식으로 찾아야 했다. 요즘 보니 좋은 사전은 필기 인식까지 되더라 하지만 이러한 것 역시 불편하기는 마찬가지였는데 아이폰을 이용해서 해당 문자를 사진으로 찍고 이것을 구글이 번역을 통해 내게 해당 정보를 알려준다면 정말 최고일 것 같다.

이것은 비단 한국 시장 뿐만 아니라 세계를 다니는 여러 이용자들에게도 무척이나 매력적인 서비스임을 확신하며 이것이야 말로 모바일만이 이룰 수 있는 또 다른 검색 영역이라는 생각이 든다.

진정으로 내가 봤을 때 모바일 검색 시장에서 문자를 통한 검색은 기존의 것들이고 음성과 이미지야 말로 모바일 검색을 이끄는 필수적인 요소인 듯 하다. 고로 한국의 검색 사이트들도 누구보다도 발빠르게 이 영역을 개척할 수 있다면 승자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 I googled by iPhone.

덧글

댓글 입력 영역


스트라바 팔로우

300*250

300*600

구글 분석